나운영작품전집 5 나운영기념사업회에서 발간한 동요곡집
children_2
나운영작품전집 시리즈 ⑤

나운영동요곡집(2)

발행: 2000.10. 21(176면) 운경음악출판사


동요곡집(2)을 엮으면서

  선생님에 대해 '금강산 찾아가자 일만 이천 봉'을 작곡한 분이라고 소개하면 누구나 금새 친숙한 느낌으로 반긴다. 아마도 어렸을 적부터 불러온 동요에 대한 친근감이 작곡가에게까지 이어지는 것이 아닐까?
  선생님은 동요를 통해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많은 메세지를 전하려 하셨다. 해방 직후 일본 창가를 부르며 노는 어린이들에게 밝고 힘찬 우리의 동요를 보급하려고 애쓰셨고, 6.25의 상처를 딛고 일어선 어린이들에게 새 희망과 새 힘을 불어 넣어 주려 하셨다. 또한 경제적인 풍요로 인해 감정이 메말라가는 어린이들에게 꿈과 낭만을 심어 주려 하셨고,  서양음악에만 젖어 우리 것을 잊어가는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이 땅의 내음을 느낄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하셨다.
  어린이를 위한 『나운영 동요곡집 (2)』는 이러한 선생님의 생각이 담긴 하나의 작품집이다. 평소 주창해 오신 '선토착화 후현대화'의 이념이 물씬 느껴지는 이 동요곡집을 통해 동요 한 곡 한 곡마다 배어 있는 선생님의 강한 고집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1999년 출판한 유아를 위한 『나운영 동요곡집 (1)』에 이어 나운영작품전집 시리즈의 5번째로 어린이를 위한 『나운영 동요곡집 (2)』를 이렇게 내놓을 수 있도록 하여 주신 하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00년 10월 나운영기념사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