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운영작품전집 2 나운영기념사업회에서 발간한 성가곡집
korean spirituals
나운영작품전집 시리즈 ②

나운영성가곡집

발행: 1996.10. 21(180면) 운경음악출판사


성가곡집을 엮으면서

   선생님이 발행한 성가곡집은 『한국성가곡집 제1집(1971)』과 『성가합창곡집 제1집(1976)』, 『성가합창곡집 제2집(1979)』이 있으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편 23편」과 같은 성가독창곡들은 이보다 훨씬 전인 가곡집 『아흔아홉양(1952)』과 가곡집 『다윗의 노래(1954)』, 그리고 1967년에 발행된 『나운영가곡선』에서 발표되었다.
   즉, 선생님의 초기 성가독창곡들은 성가곡으로서 분류되어 출판된 것이 아니라 예술가곡으로서 출판되었던 것이다. 이 때문인지 선생님은 항상 자신의 작품 목록에 성가곡으로서는 이 예술성이 있는 성가독창곡 15곡과 무반주합창곡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만을 수록하셨다.
  이 성가곡집을 엮음에 있어, 이러한 선생님의 의도를 충분히 살리고자 위의 성가독창곡 15곡을 따로 묶어 성가독창곡 1편에 수록하였고, 이 중에서 합창으로 수정되거나 편곡된 곡들은 성가합창곡편에 다시 한번 수록하였다. 또한 이제까지 출판되지 않았던 성가곡들과, 신작찬송가 중에서 이 성가곡집에 알맞는 독창곡 및 합창곡을 추려내었고, 성가대용 송영 및 기도송도 부록으로 삽입하여 선생님의 성가곡의 세계를 면면이 살펴볼 수 있는 성가곡집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모쪼록 이 성가곡에 수록된 작품들을 통해 노래 부르는 사림이나 듣는 사람 모두가 선생님이 찬양한 그 감동, 그, 믿음 그대로를 느낌으로써 풍성한 은혜를 받아 더욱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 돌리게 되기를 기원한다.
   끝으로 1995년 10월 21일 발행한 『나운영가곡집』에 이어 나운영작품전집 시리즈의 두 번째로 『나운영성가곡집』을 이렇게 내놓게 됨을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이 일에 물심양면으로 협조하여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는 바이다.
       1996년 10월     나운영기념사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