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집 성가곡 출판
Feature image

찬송가에 의한
나운영 데스칸트 100곡집


발행: 1982. 11. 25 (116면)   에덴문화사


  1. 영광의 왕께 다 경배하며
  2. 주 예수 이름 높이어
  3. 즐겁게 안식할 날
  4. 내 눈을 들어 두루 살피니
  5. 참 아름다와라
  6. 고요한밤 거룩한밤
  7. 주 달려 죽은 십자가
  8. 예수 나를 위하여
  9. 주님 오늘 사셨다
  10. 주님의 십자가
  11. 온 세상이 어두워 길 잃었다
  12. 온 세상이 캄캄하여서
  13. 찬양 찬양 복되신 구세주 예수
  14. 성도들아 바라보라
  15. 만유의 주재
  16. 슬픈마음 있는 사람
  17. 죄짐 맡은 우리 구주
  18. 이 기쁜 소식을
  19. 빈들에 마른풀같이
  20. 달고 오묘한 그 말씀
  21. 내 주의 나라와
  22. 참되게 사는 길 여기 있다
  23. 우리가 지금은 길가는 나그네
  24. 저 북방 얼음산과
  25. 예수 말씀하시기를
  26. 하나님의 진리 등대
  27. 이른 아침부터
  28. 주님 찾아오셨네
  29. 죄짐을 지고서 곤하거든
  30. 복된 기쁜소식
  31. 죄짐에 눌린 사람은
  32. 자비한 주계서 부르신다
  33. 주님 나를 부르시네
  34. 돌아와 돌아와
  35. 멀리 멀리 갔더니
  36. 내 주의 보혈은
  37. 나 주를 멀리 떠났다
  38.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
  39. 주의 말씀 받은 그 날
  40. 샘물과 같은 보혈은
  41. 인애하신 구세주여
  42. 이 세상 험하고
  43. 울어도 못하네
  44. 나의 죄를 씻기는
  45. 죄에서 자유를 얻게함은
  46. 이 죄인을 완전케 하옵시고
  47. 아 하나님의 은혜로
  48. 어려운일 당할때
  49.내 주여 뜻대로
  50. 예수를 내가 주로 믿어
  51. 예수 따라가며
  52. 아침해가 돋을때
  53. 귀하신 주여 날 붙드사
  54. 시험 받을 때에
  55.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56. 자비하신 예수여
  57. 나는 갈길 모르니
  58. 주의 곁에 있을때
  59. 어디든지 주가 나를 이끌면
  60. 내 갈길 멀고 밤은 깊은데
  61. 주 날 항상 돌보시니
  62.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63. 주의 말씀 듣고서
  64. 험한 시험 물속에서
  65. 주 안에 있는 나에게
  66. 행군 나팔소리에
  67. 나 예수 위해 싸우는
  68. 주의 진리 위해
  69. 예수가 함께 계시는
  70. 십자가를 질 수 있나
  71. 나 십자가의 군기로
  72. 환난과 핍박 중에도
  73. 주 없이 살 수 없어
  74. 사랑하는 주님 앞에
  75.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76. 내게 있는 모든 것을
  77. 내 평생에 가는길
  78. 내 영혼이 은총 입어
  79. 주의 사랑 내게 비치니
  80.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81.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82. 나 어느 곳에 있든지
  83. 너 근심 걱정 말아라
  84. 맘 슬픈자들아
  85. 내 마음 속에
  86. 나의 기쁨 나의 희망되시는
  87.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88. 이 세상의 친구들
  89. 저 장미꽃 위의 이슬
  90. 주 예수 크신 사랑
  91. 거친들에 고운 장미꽃
  92. 저 높은 곳을 향하여
  93. 내 주를 가까이
  94. 어두움 후에
  95. 주여 주의 식탁에
  96. 나의 사랑하는 책
  97. 선한 목자되신 주여
  98. 너 시험을 당해
  99. 우리 기도를
  100.천성길을 버리고

[데스칸트 연주법]

  1. 데스칸트 독창자가 Tenor 또는 Bass일 경우에는 합창은 찬송가대로 부르면 된다.
  2. 데스칸트 독창자가 Soprano 또는 Alto일 경우에는 합창은 찬송가의 Soprano성부를 Tenor가 부르고, Tenor성부를 Soprano가 불러야만 더욱 효과적이다.
  3. 찬송가 가사가 3절인 경우에는 제2절을 <합창(Hum)附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3절은 <데스칸트 독창(Ah)附 합창>으로 연주하라.
  4. 찬송가 가사가 4절인 경우에는 제2절을 <합창(Hum)附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4절은 <데스칸트 독창(Ah)附 합창>으로 연주하라.
  5. 찬송가 가사가 5절인 경우에는 제2,4절을 <합창(Hum)附 데스칸트 독창>으로, 제5절은 <데스칸트 독창(Ah)附 합창>으로 연주하라.
  6. <합창附 데스칸트 독창>에 있어서 후렴을 Ah로 연주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7. 일반 교인이 찬송가의 주선률을 부르고 성가대가 Alto, Tenor, Bass 성부를 부를 때 soprano는 데스칸트를 제창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8. 데스칸트를 독주악기 (Trumpet, Flute, Oboe, Organ등)로 연주해도 효과적이다.
  9. Introduction이 붙어 있는 곳에서는 먼저 Introduction을 데스칸트 독창자가 반주없이 부른 다음 합창이 제1절을 부르라.
  10. Cadenza가 붙어있는 곡에서는 제2절을 부를 때만 Cadenza를 데스칸트 독창자가 반주없이 부르고 이 때에 합창은 쉬라.
   11. Coda가 붙어있는 곳에서는 가사의 끝절이 완전히 끝난 뒤에 Coda를 데스칸트 독창자가 무반주로 연주하라.
  만약에 '아멘'이 붙은 곳에서는 Coda를 연주한 다음에 '아멘'을 부르라.
  12. Introduction, Cadenza, Coda는 본래의 속도와 관계없이 좀 느리게 불러야만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