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집 성가곡 출판
Feature image

나운영성가합창곡집  제1집

Korean Spirituals Vol.1 Composed by La,Un-Yung
발행: 1976. 3.25 (48면) 교회음악사


  1. 예루살렘 입성 (김병기)
  2. 죽도록 충성하리 (정용철)
  3. 시 15편
  4. 복음의 씨 (고황경)
  5. 주여 오소서 (유경손)
  6. 사랑이 제일일세 (오소운)
  7. 시 30편
  8. 아멘
  9. 우리 교회 (김재준)
  10.하늘의 은혜 (황금찬)
  11.이제 이곳에서 (김상돈)
  12.영가
  13.할렐루야 (김병기)
  14.주기도
  15.영광나라 천사들아 (J.Montgomery)
  16.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해설]
예루살렘 입성
   이 곡은 부활절 칸타타(1956년작) 중의 첫곡으로서 테너 독창과 제1합창단(혼성)과 제2합창단(남성)으로 연주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제2합창단 중의 한 사람이 Tambourin을 침으로서 나귀의 방울소리를 내면 된다.
   특히 이 곡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제2합창단과 Tambourin 연주자가 pppp에서 시작해서 fff를 거쳐서 다시 pppp로 끝나므로 나귀를 타신 예수님께서 멀리서 보이기 시작하여 점점 눈 앞에 가까이 나타나셨다가 다시 멀리 멀리 사라지시는 그 정경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어야 한다.

죽도록 충성하리
   이 곡은 1967년에 지은 찬송가로서 멜로디가 5음음계로 되어 있고 누구나 즐겨 부를 수 있도록 쉽게 작곡했다.

시15편
   ;이 곡은 제2가곡집 <다윗의 노래>에 수록되었던 독창곡(1953년작)을 1975년에 합창곡으로 편곡한 것이다.
   특히 16소절에서 rit.하지 말고 즉시 계속해서 간주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복음의 씨
   이 곡은 1967년에 지은 찬송가로서 멜로디가 5음음계로 되어 있어 우리들의 생리에 잘 맞을 줄로 생각된다.

주여 오소서
   이 곡은 본래 전영복 목사님이 1969년에 성남교회에 오셔서 특별집회를 인도하실 때에 작곡하여 초연되었으며 전영복 목사님에게 바쳐진 곡인데 1972년에 후렴만을 합창곡으로 편곡하였다.

사랑이 제일일세
   이 곡은 Rondo형식으로 작곡되었다. 즉 A는 합창으로, B와 C는 독창으로 연주하도록 되어 있는데 나는 이 곡에 있어서 멜로디를 한국적으로 표현해 보았다. (물론 Si가 들어있으나 대체적으로 5음음계적인 느낌을 줄 것이다.)
   이 곡을 연주하는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A-B-A-C-A-B-A의 순으로 연주할 것. (물론 첫 번 A 다음에 나오는 B와 A는 반복해야 하며, C 다음에 처음으로 돌아가서 C 직전에서 마쳐야 함.)
   2. A를 무반주로 합창하고, B와C를 Piano 반주로 독창할 것.
   3. A를 제창할 때에는 합창악보를 Organ(또는 Piano)으로 반주할 것.
   4. B와 C를 한 사람이 부르는 것 보다는 B를 Soprano, C를 Bariton이 부르거나 또는 B를 Tenor, C를 Alto가 부르는 것도 효과적임.
   5. B와 C를 Guitar반주로 독창해도 좋음. (이 때에 Guitar는 멜로디를 치지 말고 화음 또는 복음만을 치도록 할 것.)


출판기념회
1976년 6월 14일 오후 7시 30분
YWCA 묘우당 (명동1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