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집 가곡 출판
Feature image

나운영 가곡집

'다윗의 노래'

The Psalm of David composed by La,Un-Yung

발행: 1954. 1.20 한국현대음악학회


1. 시12편 "여호와여 구원하옵소서"
2. 시15편 "여호와여 누가 주의 장막에 머무르며"
3. 시23편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4. 시30편 "주의 성도들아 여호와를 찬송하며"
5. 시46편 "피란처 있으니"

후기

  1952년 12월에 출판된 가곡집 『아흔아홉양』이 황성수 선생님의 소개로 의외에도 불란서 작곡계의 거성 「O.Messiaen」교수에게 인정받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가곡집은 모두가 1953년 피난 중 부산에서 작곡된 것 뿐 입니다. 그중 46편은 유경손 독창회 때에 초연되었고 12,15,23편은 정달빈 목사님의 초청에 의하여 해군본부교회에서, 그리고 30편은 한국 교회음악협회 음악예배 때에 역시 그에 의하여 초연되었습니다.
  이 가곡집은 모두가 교회음악으로서 복음 전도를 위한 감상용으로 작곡된 것이므로 그리 새로운 스타일을 취하지는 못하였으나 제한된 범위 내에서 되도록 자유스러운 수법을 활용하여 보았습니다. 이어 년내로 제3작곡집 「현대가곡집」을 무조 내지 12음기법으로 작곡 출판할 계획이오니 아울러 기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 책을 출판하는데 있어서 가곡집 『아흔아홉양』때와 같이 물심양면으로 원조를 아끼지 않으신 후원회원 제위와 표지를 그려주신 백영수님, 사보를 맡아 주신 손대업님 그리고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수고를 하여 주신 안병철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발간취지서